2010년 1월 7일 목요일

The Eight / Ashcan School (8): Ernest Lawson 의 풍경화

 

Boat House, Winter, Harlem River (보트하우스, 겨울, 할렘 강) c. 1916

Oil on Canvas

2009년 10월 3일 워싱턴 코코란 미술관에서 촬영

 

 

 

미국 사실주의 미술가들 The Eight 의 멤버였던 Ernest Lawson (1873-1939)는 캐나다 노바 스코시아 (Nova Scotia) 태생으로 미국에 이민한 화가 입니다. 뉴욕 Art Student League 에서 수학했는데, 그때 미국 인상주의 화가였던 Twatchman 과 교류하면서 그의 영향을 입었다고 합니다. (Twatchman은, 저도 좋아하는 작가이므로 개별 소개페이지를 장차 만들 생각인데  http://americanart.textcube.com/243  이 페이지에서 그의 설경을 소개한 바 있지요.)

 

제가 갖고 있는 그의 그림 사진은 코코란에서 찍은 이 것이 유일한데, 아마도 제가 그의 그림에 별 매력을 못 느껴서, 미술관에서 그의 작품들을 그냥 스치고 지나갔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음에 미술관에 가면 그의 그림을 찾아보겠습니다.

 

그러니까, 이렇습니다. 저는 서양사람이 그린 '순수 풍경화'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저는 그림에 '사람'이 들어가있을때  그때 들여다보는 편입니다.  아무 사람도 없이 그냥 풍경화가 제 눈길을 끌기는 어렵습니다.  사람 하나 안보이는데 제가 들여다보면서 '이거 참 좋다'라고 종알거린다면, 그 풍경화는...정말...대단한 작품일걸요...풍경화 안쳐다보고 지나가는 사람의 발길을 잡아끌 정도이니까요.  저의 취향이 그러하다는 것이지요.  미술관에 가서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모아놓은 전시장에 가면 Alfred Sisley 라는 화가의 아름다운 풍경화가 반드시 몇점 걸려있습니다. 들여다보면 아슴푸레하고 잔잔하고 좋아요. 시슬리의 풍경화를 보고 있으면 '그리움' 이라는 어휘가 자연스럽게 떠오릅니다.  막연히 뭔가 그리워져요.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그러나 아름다운 어떤 풍경이 떠올라요.  그렇게 시슬리의 그림들은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저는 늘 그의 그림들을 보면서 '아름다워...뭔가 그리워...' 하고 지나칠뿐, 시슬리에 대하여 따로 각별한 애정을 느끼진 못했지요.  그의 풍경화에 사람이 안보이고, 그러면 나는 아무런 '이야기'도 구체적으로 떠올릴수가 없으니까요.  예, 아마도 비슷한 이유로 저는 어니스트 로슨의 풍경화가 내 앞을 지나갈때 그냥 '통과'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가 그림에서 원하는 것은 아마도 '이야기' 혹은 '드라마' 인것 같습니다.

 

예, 어니스트 로슨의 자료를 찾아 보면 그가 유럽 인상주의, 미국의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의 영향을 받았고, 특히 시슬리의 작품들과 많이 비교가 됩니다. 붓터치나 분위기가 비슷해요.  로슨은 그가 The Eight 의 멤버였다는 것 외에 그다지 특기할 사항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드라마를 좋아하는 제 기호에 부합하는 화가가 아니라서 그럴지도 모르지요.

 

위의 할렘강변 풍경에서 할렘강은 뉴욕 맨해턴 북부의 할렘지대, 그곳을 흐르는 강입니다. The Eight 가 도시의 풍경, 특히 뉴욕 맨해턴의 풍경을 즐겨 그렸다는 것을 상기해보면, 이 그림의 소재와 The Eight 의 조류가 어떻게 연관되는지 짐작할수 있습니다. 멀리 맨해턴의 고층 건물들이 보이지요.

 

어니스트 로슨을 마지막으로 The Eight 의 멤버들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화가들의 그림을 새로 발견하면 페이지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해 나갈 생각입니다.

 

2010, 1, 6, redfox.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미국사실주의화가들: The Eight, Corcoran 전시 (2009)
    http://americanart.textcube.com/133 이전페이지, 미국 사실주의 화가들에 대한 글에 이어, 해당 페이지에서 잠깐 소개한 The Eight (8인회)의 작품 성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봅니다. 2009년 10월 4일 (한국, 추석날)에 워싱턴 Corcoran Gallery of Art http://americanart.textcube.com/97 에 갔을때 마침 The Eight 화가들 작품이 한 갤러리..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