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9일 금요일

Rodin, The Kiss 입맞춤, 볼티모어 미술관 소장

주말을 맞이하여, 팬 서비스 차원에서 제가 아끼는 작품 사진을 올려드리죠 :)  로뎅의 '입맞춤' 입니다. 볼티모어 미술관 소장품 입니다.

 

 

Auguste Rodin, French, 1840-1917  오거스트 로뎅, 프랑스, (1840-1917)

The Kiss, 1886, Bronze  입맞춤, 1886, 동

 

이 작품은,  생각하는 사람 (The Thinker)과 마찬가지로 로댕이 1880년 위임 받았던 '지옥의 문'에 포함될 작품으로 디자인 되었는데요, 단테의 신곡에서 지옥편에 등장하는 비극적 사랑의 주인공들 프란체스카와 파올로의 첫 키스 장면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이 지옥의 문에 실제로 포함되지는 않았고, 그냥 독자적인 작품으로 남게됩니다. 파올로와 프란체스카는 슬픔에 빠진 모습으로 지옥의 문에 실리게 되지요. http://americanart.textcube.com/59 이 페이지에서, 제가 손으로 만지고 있는 작품이 바로 슬픔에 울부짓는 프란체스카 입니다, (아무래도 지옥의 문 사진들도 조만간 올려드려야 할 것 같군요.)

 

1893년 이 작품이 시카고에서 개최된 세계 콜롬비안 엑스포에 출품되어 나타났을때, 포르노그라피로 간주되어서 특별 전시 공간에 전시 되었으며, 특별히 신청을 한 관객만 절차에 따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   하하하.

 

 

 

 

 

 

 

 

 

 

 

 

 

 

 

 

 

 

 

 

 

 

 

 

 

 

 

 

 

 

 

 

 

 

 

 

 

 

 

 

 

 

 

 

 

 

 

 

 

따로 설명이 필요 없죠.  이런 작품은 그냥 보고, 느끼면 되는거죠.  따따부따 설명이 필요 없죠.  제가 이 작품의 모사품을 수년간 들여다보며 성장했건만 (옛날에 어렸을때 우리집에 석고로 만든 모사품 작은것이 있었어요. 아버지가 아마 누군가에게서 선물로 받아오셨겠죠),  여태까지 몰랐던 것이 뭐냐하면,  여자의 왼발이 남자의 왼발위에 포개져 있었다는 것이지요.  전에는 여자의 왼발 아래에 있었던 것이 남자의 왼발이라는 사실을 몰랐어요. 그걸 이제야 발견한거죠. 볼티모어에서.

 

아, 사람들이 클림트의 '키스'를 좋아하쟎아요. 유명하기도 하고.  하지만, 키스는 누가 뭐라해도 로뎅의 키스죠. 저로서는 로뎅의 키스 만큼 아름다운 작품은 다시 찾기 힘들어요. 완벽하죠. 이보다 더한 열락의 경지가 또 있겠는가 하는거죠.

 

 

 

2010년 1월 RedFox 볼티모어 미술관

 

댓글 없음:

댓글 쓰기